닌텐도 스위치의 대항마가 될까?

닌텐도 스위치

대항마가 될까?


여어~새로운 콘솔은 언제나 환영이야! 근데 휴대용이라고?

대가리 처박고 다닐 일이 하나 더 늘겠구먼.

by 김현석

 

스팀 게임을 휴대한다

 미국의 게임 개발사이자 유통사인 ‘밸브(Valve Corporation)’에서 운영 중인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을 이제는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바로 밸브사에서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인 휴대용 콘솔 ‘스팀 덱(Steam Deck)’ 덕분이다. 이름 그대로 스팀에서 유통 중인 게임들을 플레이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그동안 PC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했던 스팀에 확장성을 부여한 것이다. 현재 게임 시장에서 유일하게 휴대용 콘솔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에게는 강력한 라이벌이 등장한 셈이다. 



사양은?

 스팀을 휴대용 콘솔로 즐긴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제일 먼저 떠올릴 궁금증이 바로 사양일 것이다. 하드웨어적 한계가 명확한 휴대용 콘솔에서 과연 스팀에서 유통되는 고사양 게임들을 플레이할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스팀 덱 사양


CPU: AMD ZEN 2 4c/8t, 2.4 ~ 3.5GHz

GPU: 8 RDNA2 CUs, 1.0 ~ 1.6GHz

RAM: 16GB

Display: 1200x800, 60Hz, 7'' IPS LCD

Size: 298mm x 117mm x 49mm

Weight: 669g


 사양만 놓고 보자면 이전 세대 콘솔들과 비슷한 수준이며, 닌텐도 스위치보다는 확실히 뛰어나다. 밸브사에서는 스팀 최신 세대의 게임도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콘솔보다는 PC에 가까운 확장성

 기본적으로 리눅스 기반의 스팀 OS가 탑재되어 있지만 오픈 플랫폼이기 때문에 스팀 OS를 지우고 윈도우를 설치해 일반적인 PC처럼 사용 가능하다. 이렇게 된다면 스팀 게임뿐만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같은 비 스팀 게임들도 즐길 수 있다. 스팀 덱 독에 있는 다양한 포트를 활용해 마우스, 키보드, 컨트롤러, 외장하드 등 하드웨어적 확장도 가능하다. 콘솔 게임기라기보다 초소형 컴퓨터인 UMPC로 볼 수 있는 셈이다.


그런데 이게 진짜 필요해?

 꽤 괜찮은 휴대용 콘솔이지만 단점과 한계도 명확하다. 일단 가격이다. 64GB 기본 모델 가격이 399달러로 닌텐도 기본 모델보다 100달러가량 더 비싸다. 최대 용량인 512GB는 649달러로 PS5, XBOX 시리즈 등 차세대 거치형 콘솔보다도 비싸다. 

 

 또한 669g의 무게로 휴대용이라기에는 크고 무겁다. 이는 닌텐도 스위치에서도 거론되는 문제기도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의 포지션은 사실 휴대가 가능한 거치형 콘솔에 가깝다. 필요할 때 야외에서도, 혹은 다른 집에 갈 때 가볍게 들고 가기 좋다는 게 추가적인 장점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닌텐도 스위치의 실질적 라이벌은 PS와 XBOX였다. 닌텐도는 독점작과, ‘Wii’와 ‘3DS’로 다져온 플레이 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생존법을 구축했다. 그것이 실내, 실외를 가리지 않고 닌텐도 스위치가 필요한 이유였다. 

 

 반면 스팀 덱의 유일한 장점은 PC게임을 휴대할 수 있다는 것 하나뿐이다. 실내에서는 PC에게 압살당하니 필요가 없어지고, 실외에서는 휴대하기 껄끄럽다면 사실 메리트가 없는 셈이다. 그래도 사람일은 모르는 거라고 숱하게 하드웨어 사업을 말아먹었던 밸브사가 이번에는 사람들의 지갑을 열 수 있을지 조금 더 지켜봐야겠다. 일단 내 지갑은 못 열 것 같긴 하지만… 


‘조금 애매하네’

밸브사가 말아먹은 하드웨어들


스팀 머신



스팀 OS를 탑재한 콘솔로 역시 스팀 게임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 만들었다.

PC와 달리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편의성과 최적화! PC는 이제 안녕이다!!


→ 응, PC로 할게~^^ 망했다.


스팀 컨트롤러



이번엔 컨트롤러다! 스팀 게임과의 완벽한 호환! 자유로운 키매핑!

다른 패드들과 달리 자이로 센서와 터치 스크린 등을 활용한 색다른 플레이까지! 컨트롤러의 혁명이라고!


→ 응, 엑박 패드로 할게~^^ 역시 망했다.


스팀 링크


스팀에서 내놓은 리모트 컨트롤 머신. TV에 연결하면 큰 화면으로 스팀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 응, 그냥 내가 알아서 할게~^^ 이거 없이도 TV연결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망했다.


#게임기 #스팀덱 #닌텐도스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