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CULTURE]2023 빨간날 평가

 2023 빨간날 평가 


첫날부터 뭔가 께름칙 하네


by 김현석

신정

1월 1일(일) - 😡 

새해가 시작되는 첫 날 만큼은 일하지 말고 쉬어주는 게 인지상정. 그래서 신정이 빨간날이거늘 올해는 일요일과 겹친다. 구정과 달리 신정은 대체 휴무도 없다. 1월 2일 월요일부터 정상 출근이다. 
새해가 되자마자 숨돌릴 틈도 없이 보기 싫은 면상을 마주해야 한다. ㅅㅂ


설날 

1월 21일(토) ~ 1월 24일(화) - 😔 

까치까치 설날이 1월 21일 토요일, 우리우리 설날은 1월 22일 일요일이다. 뭐 이런 개 같은 경우가 다 있는가! 신정, 구정 둘 다 아주 새해 첫 달부터 사람 환장하게 만들어 주신다. 다행히 대체 휴무가 존재해 1월 24일 화요일까지 쉬지만 토요일, 일요일은 원래 쉬는 날이다.
결국 설날이라서 쉬는 건 월요일, 화요일 이틀뿐이다. 


3.1절

3월 1일(수) -😐 

찝찝한 설날 연휴가 끝나고 빨간날 하나 없는 2월을 버텨내고 나면 삼일절이란 작은 보상이 주어진다. 수요일이라 어중간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어쨌든 쉴 수 있다는 게 좋은 거 아니겠는가! 이틀만 버티고 쉬고, 또 이틀만 버티면 주말이 온다. 
어중간한 수요일 휴일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하자. 


근로자의 날

5월 1일(월) - 😀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 의욕을 높이기 위한 근로자의 날. 공휴일은 아니지만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 휴일이다. 올해 근로자의 날은 월요일이다. 즉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3일 연휴가 생기는 것. 근로자들 근무 의욕 높아지는 소리가 지금부터 들리는 듯하다.
 즐겨라 노동자들이여!


어린이날

5월 5일(금) - 😀 

근로자의 날 연휴가 끝나고 화, 수, 목요일 딱 3일만 견디면 다시 달콤한 3일 연휴가 주어진다. 어린이날이 금요일이기 때문이다. 
비록 어린이를 위한 날이지만 빨간날은 어른들에게도 공평하게 적용되는 법. 그냥 어린이 못지않게 신나게 쉬고, 놀아제끼면 되는 거다.

고맙습니다 방정환 선생님.

 

부처님오신날

5월 27일(토) - 😡 

작년에 이어 올해도 부처님 오시는 타이밍이 영 좋지 못하다. 작년에는 일요일에 오시더니, 올해는 토요일에 오신다. 어찌 중생들을 2년 연속으로 버리시나이까. 원래 절밥은 평일에 먹어야 더 맛있는 법이란 말입니다! 이왕 오실 거면 하루만 더 일찍 오시지…내년에는 기대할게요. 
나무아미타불.


현충일

6월 6일(화) - 😐 😀 

부처님이 타이밍 못 맞춰 오신 덕분에 5월 중순과 말을 다소 힘겹게 보낸 후 맞이하는 달콤한 휴일이다. 화요일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연차를 쓴다면 무려 4일 연휴도 보낼 수 있다. 물론 연차도 제대로 못쓰는 좆소 기업 재직자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기 때문에 다소 어중간한 휴일이 될 수도 있다.


광복절

8월 15일(화) - 😐 😀 

빨간날 하나 없는 씹노잼 7월을 버텨낸 사람들에게 잠깐의 휴식이 주어진다. 광복절도 현충일과 마찬가지로 화요일이라 연차 사용 유무에 따라 4일 연휴가 가능하다. 휴가 시즌이기 때문에 16일(수) ~ 18일(금)까지 여름휴가를 쓰면 무려 6일 연휴까지 노려볼 수 있다. 
역시나 휴가도 제대로 안주는 좆소 기업 재직자들에게는 뜬구름 잡는 소리겠지만…


추석

9월 28일(목) ~ 30일(토) - 😡 😀 

올해는 설날에 이어 추석까지, 민족의 대명절 두 개가 전부 민족을 배신해버렸다. 연휴 시작은 목요일이고 마지막 날이 토요일과 겹친다. 순수 추석 휴일은 목, 금요일 이틀뿐이다. 다만 10월 2일 월요일 연차를 쓸 수 있다면 개천절까지 6일 연휴를 즐길 수 있다. 
제대로 된 회사는 그냥 개천절까지 쉬어라고 할 듯.


개천절

10월 3일(화) - 😐 😀 

평소라면 무난한 휴일이었겠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추석 연휴와 이어지는 게 가능해졌다. 그럼 무려 9월 28일 목요일부터 10월 3일 화요일까지 대박 연휴 파티가 이어진다. 연차 쓰는 걸로 눈치 좆나 주는 좃소 기업 재직자들은 물론 해당사항 없다. 추석 연휴의 여독을 풀 새도 없이 10월 2일 출근해서 좆뺑이 까고 개천절 하루 쉬면 된다. 


한글날

10월 9일(월) - 😀 

개천절과 추석의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을 만끽하고 나면, 후유증이 장난 아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한숨 돌리고 가라고 한글날이 다시 한번 3일 연휴를 제공해 준다. 차례 지내랴, 잔소리 들으랴, 운전하고 이동하랴 힘들었던 추석 연휴의 피로는 이날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을 듯.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크리스마스

12월 25일(월) - 😀 

부처님의 타이밍 미스를 예수님이 만회해 주신다. 2023년 마지막 휴일은 3일 황금연휴로 즐겨보자. 
크리스마스 이브가 일요일, 크리스마스 당일이 월요일이다. 
뭐, 커플들은 신나서 2박 3일 동안 뜨거운 밤을 보낼 것이고 솔로들은 외로움에 3일을 보내겠지만 어쨌든 일하는 것보다는 낫잖아?


 

   ‘돌아와라 빨간날이여!’  


공휴일에서 제외된 기념일들


4월 5일 식목일

공휴일 제정: 1949년

공휴일 폐지: 2006년


푸른 강산 더 푸르게, 푸르게 만들어 줘야되는데 국가에서 시간을 안주면 어떻게 하자는 거? 
그래놓고 맨날 자연을 보호하네, 산림을 보호하네 말로만 아주…


7월 17일 제헌절

공휴일 제정: 1949년

공휴일 폐지: 2007년


대한민국은 법치국가고, 법 위에 존재하는 나라다. 
나라의 근간인 헌법이 제정된 날인데, 좀 쉴 ‘법’도 한데….


10월 1일 군인의 날

공휴일 제정: 1976년

공휴일 폐지: 1990년


군대는 국가와 민족을 지키는 집단 아닌가. 
국가와 민족이 쉬지를 않고 열일 중인데 군인이 어떻게 맘놓고 쉬겠나!


10월 24일 국제연합일

공휴일 제정: 1950년

공휴일 폐지: 1976년


반기문 사무총장까지 배출한 나라, 한국전쟁 때 UN의 도움을 톡톡히 본 나라에서 국제연합일을 안 챙긴다면 UN이 좀 섭섭해 할지도…




*크레이지 자이언트 2023년 1월호에 실린 기사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