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CULTURE]함께 떠나자~ 여행 유튜브 채널


함께 떠나자~

여행 유튜브 채널

‘휴가’, ‘방학’ 등 여행가기 딱 좋은 계절 여름을 맞아 
여행 욕구 자극해줄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한다

by김현석










빠니보틀 Pani Bottle


현재 대한민국 여행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위에 빛나는 빠니보틀이다. 현재 구독자 수는 125만 명으로 국내 여행 유튜버 중 100만 구독자가 넘는 유튜버는 빠니보틀이 유일하다. 유라시아 대륙 여행과 미국 여행 등 세계 여행을 테마로 하고 있다. 인도 기차 1등칸, 꼴등칸 비교 체험 영상이 큰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국내 여행 콘텐츠도 제작 중이다.


곽튜브KWAKTUBE


러시아어 전공을 살려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 등지를 주로 여행하는 유튜버다. 다만 관광 명소를 방문하거나 소개해 주는 콘텐츠가 아닌 다양한 요리 먹방이나 현지인과의 소통, 다양한 액티비티 등을 다룬다. 특히 엄청난 친화력으로 현지의 아저씨들과 친해지는데 능해 현지의 다양한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하는데 강점이 있다.


초마드 CHOMAD


해외 및 국내 여행 VLOG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을 여행하다 사우디 아라비아, 레바논, 아랍 에미리트 등 한국인들에게 낯선 중동과 인도 여행을 계기로 인기가 급상승했다. 아이돌을 연상시키는 곱상하고 멀끔한 외모로도 유명하다. 덕분에(?) 인도 여행 중 남자들로부터 성추행 당하기도 했다. 여타 여행 유튜버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시국에는 국내 여행 콘텐츠를 주로 제작했다.


희철리즘Heechulism


세계 일주 영상을 선보인다. 지금까지 방문한 국가만 해도 약 27개국에 달한다. 관광지 소개, VLOG 같은 단순한 여행 콘텐츠가 아니라 주로 현지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관광객은 알  기 어려운 사실이나 삶의 현장 등을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특히 우범 지역이나 유흥가, 갱스터 인터뷰 등 여타 여행 유튜버들이 선보이지 않는 날 것 그대로의 외국 모습을 그대로 담아낸다. 물론 예쁜 누님들과의 인터뷰도 많이 올라와 있다.


여락이들_


그래쓰와 더티 두 여인으로 구성된 여행 크리에이터 ‘청춘여락’의 유튜브 채널이다. 회사 동료였던 이들은 퇴사 후 멜버른 여행을 계기로 페이스북에 여행 페이지를 만들고 관련 영상들을 올렸는데 이것이 대박이 나며 본격적인 여행 크리에이터의 길을 걷게 됐다. 시베리아 횡단열차 체험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대박이 나기도 했다. 두 크리에이터의 텐션 높은 티키타카도 보는 재미를 더한다.


계곡은개골개골


크리에이터 길띠가 운영하는 계곡 탐방 채널이다. 계곡을 좋아하는 아버지를 따라다녔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의 다양한 계곡을 소개한다. 그래서일까? 주 구독자 연령층이 40~50대라고. 단순히 장소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계곡 물놀이 노하우, 장비 리뷰 등도 진행하며 소소한 일상 VLOG나 먹방 등도 가끔씩 업로드한다. 동남아 등지로 콘텐츠 제작 반경을 넓히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홍고고 Honggogo


1993년 MBC 드라마 <엄마의 바다>로 데뷔해 영화 <몽정기>에도 출연하는 등 16년간 아역배우로 활동했던 배우 안재홍이 운영하는 여행 채널이다. 20대 중반에 큰 교통사고를 당해 혼수상태까지 빠진 후, 한 번뿐인 인생을 뜻깊게 보내기 위해 단돈 500만 원으로 세계 여행길에 올랐다. 자신의 세계 여행기를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유튜브에 둥지를 틀고 여행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KBS여행 걸어서 세계속으로


2005년부터 방송된 KBS1TV의 장수 프로그램인 <걸어서 세계속으로>의 내용을 편집해 업데이트해 놓은 채널이다. 여행 콘텐츠의 본좌급 프로그램답게 퀄리티는 보장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63만 명에 달하는 인기 여행 채널이다. 본 방송 시간이 토요일 오전 9시 40분으로, 본방사수하기 힘든 시간대라 유튜브를 통해 액기스만 골라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크레이지자이언트 22년 8월호에 실린 기사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