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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몬스터가아니라트레이너도모아서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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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IANT 작성일2019-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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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몬스터가아니라트레이너도모아서키운다?


가챠겜이되어버린포켓몬스터시리즈의신작, 포켓몬마스터즈
이글을읽는사람중포켓몬스터시리즈를모르는사람은아마없을것이다. 게임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아니면무슨매체든간에한번씩이름은들어봤을것이고, 실제로도유명한주간지인이코노미스트에서도 '포켓몬스터는일본의가장성공적인문화수출품'이라고이야기할정도니까. 그위세는당연히모바일시장에서도굳건해서, 포켓몬 GO는전세계적으로증강현실붐을일으킬정도로흥행하기도했다. 그런포켓몬스터의모바일신작이지난 8월말, 전세계적인서비스를시작하였다. 여러모로평가가갈리고있는그작품, 오늘의기사는 '포켓몬마스터즈'가그주인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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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얼굴들이 보이는 키 비쥬얼>
알고보면모바일플랫폼도낯설지않은포켓몬시리즈
전반적인포켓몬스터시리즈에대한소개는이기사에서는생략하도록한다. 워낙거대한미디어믹스프로젝트인데다, 20년이넘는역사를가지고있다보니정말적을것도많고, 어차피유명한이름이다보니굳이기원까지거슬러올라가설명할필요는없기때문이다. 대신 iOS와안드로이드에선포켓몬스터가어떻게발매되어왔는지를알아보자. 사실별로관심이없는사람이라면 '포켓몬 GO' 말고또뭐있어? 란의문을가지기쉽겠지만, 알고보면꽤옛날부터, 그리고생각보다많이포켓몬스터게임은모바일시장에진출해있었기때문이다. 당장최초의포켓몬스터모바일게임을찾기위해서는 15년까지거슬러올라가야만하는데, 기간한정으로나왔던 '춤출까? 포켓몬음악대' 이후정식발매된최초의모바일게임은포켓몬을사용해 3개맞추기퍼즐을풀어나가는 '포켓몬셔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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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포획과 메가진화도 구현되어 있다고>


그후에도 1:1 포켓몬배틀과보드게임을섞어서어레인지한포켓몬듀얼이란작품도 16년에나왔는데, 한국에는발매되지않아서잘알려지진않았다. 이후더설명하면손만아플포켓몬 GO가등장해전세계적으로인기를거뒀으며, 이후살아남아라! 개복치를회사가낸튀어올라라! 잉어킹, 마인크래프트를연상케하는각진디자인으로화제가되었던포켓몬퀘스트, 3DS로나왔던슈퍼포캣몬대격돌시리즈의최신작인포켓몬대격돌 SP 등다양한작품들이여러회사를통해발매되어왔다. 재밌는것은, 일부러노리기라도한것처럼게임장르나플레이방식이모두제각각이라는점이고, 심지어는흔히 '본가'라부르는메인시리즈와도전혀겹치지않는다. 그래서본가와의연관성을가진모바일게임을원하는목소리가하나둘씩생기던중, 포켓몬마스터즈가올해 8월에발매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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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켰던 포켓몬 GO>


트레이너와포켓몬은둘이서한몸!
흔히포케마스라줄여불리는포켓몬마스터즈는, 위에서언급한메인시리즈를만드는게임프리크가모바일게임회사인DeNA와협업해만든작품이다. 본작에서처음등장한섬파시오를배경으로, 파트너포켓몬인피카츄와함께월드포켓몬마스터즈란대회에서우승하는것이목표. 하지만주인공혼자싸우는것이아니라다양한동료들과함께하게되는데, 메인시리즈의주인공이나체육관리더들이그들의대표포켓몬과함께 NPC로등장해이들을같은파티로맞이할수있는시스템이다. 물론스토리진행중에는적으로나오기도하니, 메인시리즈를해본사람이라면추억에젖을수도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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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부터주인공을도와주는그리운얼굴들도있다>


하지만게임방식은메인시리즈와매우다른데, 가장중요한것은파시오에야생포켓몬이없다는점이다. 즉, 포켓몬을포획한다는것자체가불가능하다. 이게임에등장하는포켓몬은트레이너가데리고있는포켓몬인데, 대부분의경우트레이너와포켓몬 1마리가한세트로취급되고있다. 주인공도파트너피카츄를처음부터끝까지쓰며, 일부예외를제외하고다른 NPC들도똑같다. 따라서포켓몬의자유도가크게제한되지만, 대신메인시리즈에서조종할수없었던다양한 NPC들과함께싸울수있다는점이제각각장단점으로작용하고있다고할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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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정점’으로 불리는 1세대 주인공도 등장한다!>


호불호가갈리는여러가지요소들
문제는, 위에서가볍게언급한요소이외에도이용자들의평가가크게갈리는부분이여러군데있다는점이라고할수있겠다. 가장이야기가많은것은역시 NPC 동료를얻는방법중뽑기가있다는점. 이야기를진행함에따라동료로들어와주는 NPC들도있고, 사실아무생각없이스토리만클리어한다면그정도로도별문제는없지만우리는이미알고있지않은가. 사람의욕심은끝이없고같은실수를반복한다고. 거기에, 메인시리즈를이미해봐서추억이남아있는플레이어라면당연히반가운얼굴을동료로데려오고싶은것은인지상정. 기존의포켓몬은자신이직접찾아내싸워서포획하는게기본이었던만큼, 그경험이뽑기로치환된다는것에불만을품은사람도제법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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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는 뽑기를 돌려서 동료를 모으는 경우가 더 많다>


그이외에도전투방식이실시간인데다가, 포켓몬들의타입이나기술배치도메인시리즈에비해많은부분이변경되었다. 개체치나노력치같은요소는아예삭제되었기때문에, 이부분도호불호가갈릴뿐만아니라그냥평범하게난이도가높다는이야기도종종나오는실정이다. 덕분에다양한가능성을지닌포켓몬을내마음대로육성한다는메인시리즈의방향성도이어지지않는다는점도논란을일으키는요소. 언뜻보면원리주의에빠진틀딱의불평처럼들리기도하지만, 사실이건포켓몬스터란브랜드를달고있는시점에선피할수없는문제인셈이기도하다. 포켓몬마스터즈의성공을위해서는, 위문제들에대한지혜로은대처가요구된다고할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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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보기에도 다른 포켓몬스터 게임들과는 하나도 닮은게 없어보이는 구조>


앞으로의방향성에기대를걸어볼만한작품
길게논란점을적었지만, 그렇다고모든팬들이이게임에욕만하는것은아니다. 다양한시리즈의캐릭터들이한데모인다는점, 스태미나나피로도가없어서플레이제약이없다는점, 어쨌든메인시리즈가아닌외전인만큼아예새로운방향성으로의발전이기대된다는점등의호평도이곳저곳에서찾을수있다. 특히 NPC들과같이싸울수있고, 그들의개별에피소드도볼수있는데다가, 원작의깨알같은설정들도이곳저곳에반영되어있어서그걸찾아보는재미도있다. 그런의미에선포켓몬에서트레이너로초점을옮긴캐릭터게임인셈인데, 과연이게임이롱런해서새로운방향성을제시할수있을지가기대되는부분이라할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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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일부 팬층 사이에선 명희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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